그라운드 루프에 기인한 EMI

원 포인트 레슨 2015. 10. 2. 22:00

전자 회로나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엔지니어는 그라운딩과 매우 친숙할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회로와 시스템은 그라운딩 지점을 어떻게 배치할 다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교과서와 전자기 호환 디자인 핸드북 등에서 그라운딩 지침을 가능하면 자세히 다루는 이유이다. 이런 책들을 읽을 , 개념은 분명히 기술되고 나는 회로, 블랙박스, 서브시스템, 시스템 등에 대에 어떻게 그라운딩 지를 이해하는 보였다. 그런데, 그라운딩 포인트를 어디에 어떻게 설치할지를 결정할 해야만 혼란스러워 지기 시작했다.

어떤 가이드 북에 그라운딩은 엔지니어가 구조(structure), 안전(safety), 파워(power supply), 신호(signal), 노이즈(noise), 시스템(system) 그리고, 낙뢰(lightning) 등에 대한 그라운딩 포인트를 자세히 식별해서 분류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나는 너무 당황해서 그라운딩에 대한 아이디어가 전혀 나지지 않았다. 예들 들어, 어떤 그라운딩 포인트는 신호용으로 고려될 있지만, 안전이나 파워에 대해서도 기능할 있다. 3개의 그라운딩 포인트에 대해서 각각 다른 위치에 설정해야만 하나? 예전에 어떤 시스템에서 대해서  파워, 안전, 신호, 노이즈, 시스템 등등을 분리해서 그라운딩 포인트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시스템에서 파워에 대한 그라운드가 빠졌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시스템에서 파워에 대한 그라운딩 포인트가 정말로 필요한 것인지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다.

"밀폐된 방에 6(n) 명의 전기 전자 엔지니어가 있다. 5(n-1) 그라운딩 전문가다".  이들이 같은 PCB, 블랙박스, 또는 시스템에 대해서 일할 그라운딩에 접근하는 많은 다양함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것이 그라운딩이 개념적으로는 기만적으로 간단하면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낙심할 정도로 복잡 이유이고 논란과 논쟁이 끝나지 않는 이유이다.

엔지니어링에서 단일 (single-point) (multi-point) 그라운딩은 매우 보편적이다. 어떤 특별한 경우에 가지가 같이 요구된다. 이것은 회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EMI 어떤 규정된 레벨 안에서 제어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른 경우에, 상황은 변할 있다. 단일 그라운딩이 그라운딩보다 나을 있거나 반대 있다. 단일 , , 하이브리드 중에 어떤 선택이 최선인가? 이것은 엔지니어가 알고 싶어하는 질문이고 대답하기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보통 달성해야 특정한 목표에 의존한다. 그라운딩을 알리기 위해서, 많은 이론과 엔지니어링 문서를 읽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론은 실제와 조합되어야만 한다. 다음에서 내가 배운 실제 이야기 이다.

 

전에, 컴퓨터 대가 수입되어 건물의 2층에 위치한 우리 연구실에 설치 되었다. 컴퓨터 회사 엔지니어는 우리 연구실에 배설된 파워 네트워크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의 문서에 따라서 설치를 했다. 파워 네트워크로부터 EMI 제어하고 컴퓨터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 380V/50Hz 트랜스포머(그림.1 C) 설치했고 안전 그라운딩(그림.1 D) 위해서 건물의 남쪽에 접지 파일(plie) 설치했다. 접지 저항은 2Ω 미만이어야 한다고 그들의 문서에 규정되어 있었다. 환경에서 컴퓨터는 동안 동작했다.

우리는 어떤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했다. 테스트를 , 시스템의 신호는 케이블을 통해서 컴퓨터로 전달된다. 컴퓨터는 즉각적으로 신호에 응답을 했을 것이다. 시스템과 컴퓨터가 연결 되기 전에, 각각은 독립적으로 돌아갔다. 불행하게도, 통신을 시작한 바로 순간 믿을 없는 현상이 나타났다. 컴퓨터와 시스템 모두 동작하지 않았다.


그림.1 연구실의 파워 공급


그것들은 분리되어 있을 때만 동작 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호환되지 않는 것일까? 이상한 현상은 무리를 혼란스럽게 만들었고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 많은 시도를 보았다.

 

컴퓨터와 시스템 근처에 엘리베이터가 있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릴레이 배열에서 오는 EMI 신호가 테스트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의심했다. 엔리베이터를 다운  시키고 테스트를 반복했다. 이상 현상을 없앨 없었다. 건물이 교통량이 많은 가에 있었기 때문에, 테스트를 자정에 시도해 보았다. 간섭을 없앨 없었다. 이런 실험 후에, 컴퓨터와 시스템 안에 있는 EMI 소스를 찾기 시작했다. 먼저, 전원 공급 와이어 간의 커플링을 의심했다. 그래서 와이어의 적절한 위치에 EMI 필터를 설치했다. 역시 작동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 직면한 조심스런 조사가 수행되었다. 우리는 컴퓨터가 설치되기 전에 연구실과 시스템에 파워를 공급하는 다른 삼상 380V/50Hz 트랜스포머(그림.1 A)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파워 공급 인입 레귤레이션에 따라서, 접지 파일이 건물의 북쪽에 설치 되었다(그림.1 B). 그리고 이것은 트랜스포머 A 외곽 쉴딩과 연결된다. 쉴딩에는 뉴트런(neutron) 와이어도 역시 연결된다. 문제는 접지 파일 B D 모두에 의해서 유발되었을 것이다. 그림.1 일치하는 그림.2 보여주면, B(트랜스포머 A 접지 파일), Ga(연구실의 안전 그라운드 포인트), G(컴퓨터와 시스템 간의 그라운딩 기준), Gb(컴퓨터의 안전 그라운드 포인트), D(트랜스포머 C 접지 파일) 그라운딩 루프를 형성하는 것이 분명해 진다.


그림.2 그라운딩 루프


D(또는 Gb) B(또는 Ga) 사이의 거리가 대략 15미터 이고 Gb(또는 Ga) D(또는 B) 사이의 거리가 최소 3미터 이기 때문에, 그라운딩 루프는 대략 45평방미터이다. 이것은 심각한 EMI 유발하기에 충분히 크다. EMI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취해야 행동은 접지 파일을 Ga(또는 Gb)에서 끊는 뿐이다. 이런 마법적 처리 뒤에, B-Ga-G-Gb-D-B 그라운딩 루프가 제거되었기 때문에 컴퓨터는 시스템과 매치되었다. 그라운딩 루프에 의해 형서오디는 EMI 제거 되었다.

그라운딩 루프의 효과가 그림.3 추상화 되어 있다.


그림.3 EMI 소스


루프 B-Ga-G-Gb-D-B 통해서 변하는 (field) 유도된 전압 e 만든다. 다음과 같이 예상할 있다.

E = - d * Φ/dt  = - sdB/dt

s:         루프 면적(m2)

dB/dt:   루프에 수직하는 자기 플럭스 강도

유도된 전압의 크기가 충분히 루르에 연결된 어떤 회로를 방해할 있다. 컴퓨터나 시스템이 동작하면, 루프를 통해 변화하는 전자기장이 반드시 있다. 유도된 신호 전위는 루프 경로를 따라서 만들어진다. 루프의 g 포인트에서 전위 eg 다음처럼 예상될 있다.

eg = ig (rg + jωlg) - sdB/dt

ig:            루프에서 모멘트 전류

rg + jωlg:  땅을 기준으로하는 포인트 g에서의 리액턴스

유도된 전압이 얼마나 큰지 알기 위해서, 오실로스코프를 통해서 관측을 시도 했다. 오실로스코프의 그라운드 포인트는 최대한 그림.2 Ga 가깝게 연결하였다. 그리고 오실로스코프의 입력은 가능한 연결된 케이블 가깝게 달린다. 관측된 신호는 랜덤하고 오실로스코프와 동기되지 않을 것이다. 최대 크기는 3V 이상이었다. 그것은 믿기에 너무 값이었다.

 

컴퓨터와 시스템을 포함한 시뮬레이션 연구실은 새로운 건물로 이사를 갔다. 그라운딩 루프로부터 EMI 제어하기 위해서, 새로운 그라운딩 시스템을 조심스럽게 설계했다. 우리가 취한 번째 단계는 연구실 밖에 있는 땅에 직경 20mm, 길이 3m 구리 막대기 4개를 박는 것이었다. 그것은 접지 파일을 구성한다. 번째 단계는 4개의 막대기 모두를 20mm, 두께 3mm 구리 리본으로 솔더링 하여 연결하는 것이다. 3 포인트 방법으로 측정된 그라운딩 저항은 0.6Ω 이다. 번째 단계는 연구실 안에 그라운딩 버스를 설치하는 것이다. 다음 접지 파일과 그라운딩 버스를 200mm, 두께 3mm 구리 리본으로 연결한다(그림.4) 번째 단계는 전원 공급 네트워크에서 적당한 위치에 EMI 필터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림.4 새로운 그라운딩 시스템


1991 이후로 연구실에서 많은  시뮬레이션 실험이 테스트 되었고 가끔은 하나 이상의 시스템이 같은 컴퓨터와 통신하였다. 지금까지 어떤 EMI 관찰되지 않았다. 그라운딩 시스템은 호환이 되는 것을 보여준다.

 

그라운딩 루프는 어떤 PCB, 블랙박스, 서브시스템, 스시템에도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시스템이 커질수록, 예를 들어 비행기나 배에서의 전기 시스템, 그라운딩 루프에 의해 유발 되는 EMI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이런 종류의 EMI 제어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그라운드 루프를 제거하는 이다.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할 , 유효한 방법은 그라운딩 루프의 면적을 가능한 작게 제한하는 이다.

전자기 호환성이 승인된 옛날 시스템에 새로운 장비나 서브시스템을 추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EMI 제어는 모든 방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어떤 부주의가 파워 공급, 케이블링, 그라운딩에 의해 그라운딩 루프를 형성할 있다.

 

원문: EMI Caused by A Grounding Loop. Guangfu Lui, AERODEV Electromagnetic Tech. In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