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렬(series) 저항 값에 대한 고찰

원 포인트 레슨 2015. 5. 27. 22:00

시작 단의 반사파를 예방하기 위해서, 링잉(ringing) 억제하기 위해서 직렬 저항을 드라이버의 출력 바로 뒤에 삽입한다. 우리는 이것을 시리얼 터미네이션 이라고 부르는데, 값은 PCB(인터커넥션) 특성 임피던스에서 드라이버 출력 임피던스를 값이다.

드라이버와 직렬 저항을 물리적으로 충분히 가깝게 배치할 경우 둘은 하나로 lumped하게 있다. 따라서 드라이버의 출력 임피던스와 저항 임피던스가 더해져서 값이 인터커녁션(PCB) 임피던스와 같게 되면 반사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런데, 설명은 이상적인 것을 말하고 현실은 다소 다를 있다. 먼저 드라이버의 pull-up 특성과 pull-down 특성이 다를 경우를 흔히 있는데, 그러면 pull-down 때의 저항 값과 pull-up 때의 저항 값이 달라야 하는데 이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사이 값으로 적당히 타협을 보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물론 요즘처럼 기가 대역의 신호를 사용하는 경우는 내에 드라이버의 pull-up/pull-down 임피던스를 정확히 50 ohm 맞추도록 캘리브레이션 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PCB 상에서 저항을 넣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고찰해 보고 싶은 것은 드라이버의 출력 임피던스를 정확히 모를 혹은 정확히 알고 있더라도 의도적으로 인터커넥트의 임피던스와 맞추지 않고 싶은 경우이다. 여기에 출력 임피던스를 모르는 드라이버가 있다고 하자. 직렬 저항 값을 얼마로 선택할 것인가?

여기에는 어느 정도 합리적인 가정이 필요하다(가정을 하는 것도 기술이다). 드라이버의 출력 임피던스를 20~40 ohm 이라고 가정 하자. 인터커넥션의 임피던스를 50ohm으로 설계한다고 하면, 직렬 저항은 30~10 ohm 되어야 것이다. 값의 폭이 넓다. 어떤 값을 선택할 것인가?

아마도 저항 값으로 가정의 중간인 20 ohm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의도적으로 10ohm이나 30 ohm 선택할 수도 있는데, 어떤 경우에 그럴 있는지 살펴 보자.

신호의 동작 주파수가 GHz 대역의 고속 신호인 경우, 고주파 손실 크고 주기가 매우 짧기 때문에, 데이터 아이(eye)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신호 크기를 키운다는 관점에서 인터커넥션보다 드라이버+저항 임피던스가 작은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저항 값을 10 ohm으로 선택할 있다. 이것은 고의적으로 링잉을 다소 만들 이지만 eye 확보된다는 면에서 장점으로 작용한다. 또는 동작 주파수가 고속이 아닐지라도 인터커녁션의 길이가 매우 긴 경우 고주파 손실이 매우 많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보상하는 차원에서 드라이버 + 저항 임피던스를 낮게 할 수 있다. 드라이버 단의 링잉 성분은 리시버 단에서 사라져 있을 것이다. 만약에 신호의 동작 주파수가 수십 MHz 대역이면서 신호 채널이 데이지 체인으로 구성된 경우임피던스 불연속이 불가피한 경우가 발생할 경우, 신호를 스트로빙 있는 구간이 매우 넓기 때문에 노이즈를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좋다. 노이즈는 변하는 전류량이 크기에 비례하기 때문에 변하는 전류량을 작게 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직렬 저항 값을 30 ohm으로 선택할 있다.

 

직렬 저항 값을 항상 PCB 특성 임피던스에서 드라이버 임피던스를 것이라는 생각을 접어두고 필요에 따라서 값을 다소 키우거나 줄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필요가 있다.


'원 포인트 레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라운딩 원칙 (3/3)  (0) 2015.06.01
해석과 흉내 사이  (0) 2015.05.28
전송선과 특성 임피던스  (0) 2015.04.30
Eddy Current / Skin Effect / Proximity Effect  (0) 2015.04.29
맥스웰 방정식 이란  (0) 2015.04.27
: